본문 바로가기

기업, 사회적 기업, 혁신 사례, 혁신 기업 전망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사례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사례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사례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사례

옷이나 생활용품의 재순환을 실천하며 친환경적 변화를 만들어 가는 '아름다운 가게'. 결식 이웃에게 무료 도시락을 지급하며 음식 조리 과정이나 배송 일자리를 취약 계층에게 제공하는 '행복 도시락'. 장애인 예술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여 장애인 공연 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빛 예술단'.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저와 함께한 여러분들은 이미 알고 계실 듯합니다. 바로 모두가 함께 잘 살기 위해 노력하는 사회적 기업들입니다. 우리나라도 이미 정부의 지원과 함께 여러 사회적 기업들이 존재하며 새롭게 탄생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잘 보여주는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사례-1

그라민 은행은 무하마드 유누스가 1983년 법인으로 설립한 은행인데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방글라데시의 빈곤문제를 해결하고자 그라민 은행이 전례 없는 제도를 시행하게 됩니다.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무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마이크로크레디트를 시행한 것인데요. 빌려준 돈을 확실히 돌려받기 위해 신용도를 보거나 담보를 요구하는 일반 은행들과는 굉장히 큰 차이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담보나 신용도를 보지 않고 오로지 사회적 신뢰만을 바탕으로 한 대출의 상환율은 어땠을까요? 빌려 준 돈을 돌려받지 못할 것이라는 주변의 우려와는 달리 대출 상환율은 약 98%였습니다. 이렇게 높은 상환율을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책임의식입니다. 개인별 대출이 아닌 5명을 한 그룹으로 묶어 한 사람에게 먼저 돈을 빌려준 후 일주일 단위로 원금을 잘 갚아나가면 다른 사람이 돈을 빌릴 수 있도록 하고 돈을 갚지 못하면 그룹 전체가 돈을 빌릴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여성 위주의 대출을 시행입니다. 여성차별이 심한 방글라데시에서 가난함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여성들은 자신들의 설자리가 매우 좁았습니다. 그라민 은행은 대출의 98%를 여성 위주로 하였으며, 여성은 자신들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대출상환에도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게 된 겁니다. 세 번째로 훈련 · 단합 · 용기 · 근면이라는 모토를 내세워 대출자가 지켜야 할 16 계명을 부여하였습니다. 16 계명을 통해 대출자의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6 계명은 빈곤층에게 필요한 청결이나 기본 생활 규칙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네 번째는 대출을 하는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일자리를 알선하거나 사업 주선에 도움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그라민 은행은 현재 2500여 개가 넘는 지점이 있으며, 무하마드 유누스가 시행한 소액대출은 전 세계로 전파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2006년 유누스는 빈곤퇴치에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어서 베트남 최초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사례-2

KOTO는 베트남 최초의 사회적 기업입니다. 포스코에서 수여하는 2017년 포스코청암봉사상을 수상한 지미팸이 설립한 기업입니다. '한 사람이 한 사람을 맡아 가르치는 의미의 Know One, Teach One 약자를 따서 KOTO라는 기업의 명칭을 만들었습니다. KOTO는 현재, 하노이에 2곳, 호찌민에 1곳의 레스토랑과, 케이터링 회사, 코토 트레이닝 센터 등의 조직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KOTO는 어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을까요? 지미팸은 대학에서 관광학을 전공하고 여행 가이드로 베트남을 왕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관광객을 대상으로 구걸을 하거나 길거리 판매를 하는 거리의 아이들을 많이 접하게 되죠. 그는 거리의 아이들에게 바른 직장을 갖도록 도와주기 위해 영어와 요리를 가르치게 되었습니다. 이후 3년 반이라는 준비기간 끝에 1999년 하노이에 샌드위치 가게를 거리의 아이 9명과 함께 오픈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던 중, 획기적인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는데요. 2000년 11월 빌 클린턴 대통령이 베트남을 방문하면서 샌드위치 가게를 방문하게 된 것입니다. 그 이후 유명 레스토랑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덴마크 여왕 내외, 호주 총리, 세계적 기업가들이 방문하면서 유명세가 더 높아졌습니다. 그는 초심을 잃지 않고 레스토랑과 더불어 트레이닝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이후 총 1000명가량의 베트남 거리의 아이들이 2년 과정의 트레이닝센터를 졸업한 뒤 요리사와 바텐더, 호텔리어로 취업하게 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KOTO. 배운 만큼 가르친다는 모토를 실천하여 KOTO트레이닝센터 직원 중 62%가 코토 졸업하고 후배 양성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KOTO는 사회적 기업의 불모지였던 베트남에서 사업을 시작한 지 18년 만에 '베트남 사회적 기업 1호'로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잘 보여주는 세계적인 사회적 기업의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사회적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어떤 생각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성공적으로 성장한 사회적 기업들의 면모를 통해 사회적 기업가의 정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문제 속에서 기회를 발견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이야말로 사회적 기업의 원동력입니다. 또한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사회적 기업의 지속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의 선순환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