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의 가치 실현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의 사례를 통해 공동체적 가치의 실현을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성공적인 기업가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기업가가 갖추어야 할 소양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치 실현을 보여준 사회적 기업들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사회적 기업의 가치 실현의 사례
스위스의 프라이탁 형제들은 자원이 낭비되고 버려지는 쓰레기로 환경이 오염되는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자원을 재활용하는 가치를 제안합니다. 프라이탁 형제는 1993년 버려진 트럭 방수천, 자전거 바퀴 튜브, 안전벨트를 이용해 역사상 가장 훌륭한 재활용 가방 브랜드를 탄생시켰습니다. 그러나 재활용 가방은 우리 사회에서 그 가치가 굉장히 낮게 평가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습니다. 프라이탁 형제는 혁신적 디자인을 적용하고 '세계에서 유일한 가방'이라는 신념으로 재활용 가방의 가치를 높였습니다. 이는 단순한 재활용인 리사이클링을 넘어선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업사이클링(다른 제품으로 탄생)의 실현을 제대로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어서 저소득 장애인 복지라는 가치를 실현한 사회적 기업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딜라이트 보청기는 2010년에 소셜벤처로 설립되었습니다. 딜라이트는 저소득층의 난청인들이 난청문제로 어려운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이들에게 보청기를 보급한다는 가치를 제안합니다. 200만 원에서 300만 원에 달하는 높은 보청기 가격이 극복해야 될 도전과제로 나타났습니다. 딜라이트는 기술 혁신을 통해 표준형 보청기를 개발하였고요. 더불어 대량생산과 유통과정상 중간 마진이라는 거품을 빼 34만 원이라는 놀라운 가격을 실현해냅니다. 34만 원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장구 지원금액 수준이기 때문에 저소득층 난청인들이 지원금으로 보청기를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격 거품을 빼면서 남은 여력을 모두 좋은 부품을 구입하는데 투자했고, 구매력과 협상력이 생기면서 더 유리한 가격으로 부품을 사들이는 선순환을 달성했습니다. 그리하여 고급 보청기의 개발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경쟁력 있는 고급 보청기를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사업의 지속성을 높이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사례들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내는 기업들의 다양한 모습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는 사회적 기업을 이끌어가는 성공적 사회적 기업가의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가의 특징
사회적 기업가가 원하는 사회적 변화를 이루어 내기 위해 겪어야하는 일련의 과정을 생각해 볼 때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가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모험적인 소셜벤처들은 단단하게 성장하기 위해 기본 바탕이 되는 성공적인 리더십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엘링턴과 하티건(Elkington & Hartigan, 2008)은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가의 특징으로 다음 10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첫 번째, 억압적 이데올로기나 통제된 훈련방식을 거부합니다. 두 번째, 사회문제에 대해 현실적인 해결책을 찾아 적용하며 혁신, 자원, 기회요소를 결합합니다. 세 번째, 새로운 생산물, 새로운 서비스 또는 사회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을 찾아 끊임없이 혁신합니다. 네 번째, 사회적 가치창조에 최우선적으로 집중하며 이 정신에 따라 다른 모방자들과 자신의 혁신과 통찰의 내용을 기꺼이 공유합니다. 다섯 번째, 필요한 자원이 충분히 갖춰지기도 전에 과감히 일에 뛰어듭니다. 여섯 번째, 교육의 정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잠재력에 대해 굳은 믿음을 갖고 있으며 이들이 사회경제적 발전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일곱 번째, 다른 이들은 감히 엄두도 못 내는 매우 위험한 일을 하면서도 흔들림 없는 결단력을 보입니다. 여덟 번째, 자신의 행동이 가져오는 충격을 살피고 관리하는 성실함과 변화에 대한 열정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합니다. 아홉 번째, 자신과 다른 영역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사람들을 매우 열심히 가르칩니다. 마지막으로 열 번째, 좋은 쪽으로 참을성이 없습니다.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가의 10가지 특징들을 생각하며, 앞서 설명드린 딜라이트의 사례를 다시 한번 떠올려 보겠습니다. 딜라이트 보청기를 설립하고, 현재 운영 중인 사회적 기업가 김정현 씨는 저소득층의 난청인들이 난청문제로 어려운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회문제를 인식함과 더불어 비싼 보청기 가격을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방법을 찾아내고자 노력했습니다.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를 지켜 줄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굳은 믿음 하나만으로 창업을 시작했던 것이죠. 자체적인 연구개발 홍보, 자금 조달 과정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자원의 한계와 제도적 방어를 극복한 소신과 저항력, 난청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적 비전의 실현을 이루어냈습니다. 이러한 점들은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가로서의 면모와 특징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치 실현을 보여준 여러 사회적 기업의 사례와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가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살펴본 기업들 뿐 아니라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여러 곳에서 사회적 기업의 활동은 굉장히 왕성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적 기업의 성공적인 가치 실현을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윤리적 소비, 착한 소비가 활성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기업, 사회적 기업, 혁신 사례, 혁신 기업 전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셜벤처의 미래기술과 적정기술 (0) | 2022.07.29 |
---|---|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비즈니스의 이해 (0) | 2022.07.29 |
기업가 정신의 유형과 사내 기업가의 특성 (0) | 2022.07.28 |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기업가정신 (0) | 2022.07.28 |
기업가정신의 필요성 (0) | 2022.0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