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벤처의 개념과 조직
벤처기업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벤처기업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도전이나 모험과 같은 단어를 떠올리셨을 것입니다. 이는 아무도 시작하지 않은 분야에서 비전을 보고 새롭게 도전하는 벤처기업의 특성 때문일 텐데요. 그럼 이번 시간에 이야기해 볼 소셜벤처란 무엇일까요? 소셜벤처란 앞서 이야기 한 벤처기업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이 합쳐진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사회적 기업진흥원에 따르면 소셜벤처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벤처정신으로 사회문제의 설루션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업 모델이라고 하였습니다. 소셜벤처는 사회적 기업의 특성과 일반적인 벤처기업의 특성이 결합된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셜벤처에 대한 정의를 특성별로 나누어 설명해보자면 소셜벤처는 사회적 가치 창출과 경제적 가치 창출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혁신 또는 혁신적인 접근방법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 사업의 확장 또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접근방법을 활용하는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사회적 기업이라는 명칭이 있음에도 소셜벤처라는 표현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의 경우, 복지와 고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지원 위주로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기업 법규상 인증 조건과 절차가 까다로워서 아이디어가 있어도 창업에 나서지 못하는 상황들이 다수 발생하게 됩니다. 때문에 까다로운 법의 절차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성장하고 규모를 확장해 나가는 새로운 형태의 소셜벤처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소셜벤처는 사회적 기업의 목적과 운영원리는 유사하지만, 정부의 인증제도에 의한 설립기준에 구애받는 사회적 기업과는 달리 다양한 방식과 형태를 통해 더욱 도전적이며 창의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는 것이죠. 불확실성 속에서 위험을 감수하고 사업을 시작하는 창업팀의 의지를 강조하는 경우에도 '소셜벤처' 또는 “사회혁신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소셜벤처는 기업의 혁신적 벤처정신이 사회적 가치 추구와 결합하여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는 현재 첨단기술 분야의 중심지인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어서 소셜벤처의 핵심적 수단인 혁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셜벤처와 혁신
혁신은 소셜벤처에 있어서 달성하고자 하는 사회적 미션을 실행으로 옮겨주는 핵심적인 수단입니다. 더불어 성장을 위한 이윤을 창출하게 하는 경쟁우위의 기반이 되어줍니다. 소셜벤처는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혁신적인 비즈니스 방법을 적용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아라빈드 병원이 있습니다. 인도의 많은 사람들은 가난 때문에 시각 장애인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한 시간 정도의 수술만으로 치료가 가능한 백내장을 비싼 수술비 탓에 치료 받을 수 없었던 것이죠. 이를 지켜본 아라빈드 병원은 기존의 시스템을 깨고 맥도널드의 표준화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적용하였습니다. 빠른 시간 안에 대량 생산을 하는 표준화 시스템을 통해 한 해 300-400명 정도의 수술을 집도하는 일반 병원의 의사와는 달리 2000여 명이 넘는 환자의 수술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아라빈드 병원은 환자의 소득 수준을 고려하여 수술비를 받는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환자의 수술비 부담을 덜어주었으며, 혁신적인 표준화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해냈습니다. 이처럼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수단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이익이 목적이 아닌 가난으로 실명하게 되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명감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 수단인 혁신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살펴보았습니다.
소셜벤처의 조직 형태
소셜벤처는 이윤목적과 사회적 임무 수행이라는 두 가지 가치를 수행하며, 지속적인 균형을 이루기 위한 이중의 가치 창조를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는 전통적 영리 기관과 사회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전통적 비영리기관을 양극단으로 두고, 그 가운데 존재하는 소셜벤처는 다양한 조직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익창출 활동을 하는 비영리기관과 통상적인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가 경제적 가치보다 우위에 있는 조직형태입니다. 사회적책임 지향 기업과 사회적 책임 기업은 경제적 가치가 사회적 가치보다 우위에 있는 조직형태입니다. 이 네 가지 조직 형태는 모두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소셜벤처라 할 수 있습니다. 소셜벤처는 운영의 목적이나 방식, 지향점이 명확하지 않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셜벤처의 조직형태를 앞서 살펴본 네 가지 형태들 가운데 하나로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소셜벤처는 네 가지 조직형태 가운데 하나를 대안으로 가치창출가치 창출 활동을 시작할 수 있으며 발전단계에 따라 전략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른 각도에서 조직형태를 설명해보면,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사명 동기가 중심이 되는 소셜벤처가 있으며, 그러한 사명 동기와 이윤동기가 조화를 이룬 소셜벤처도 있습니다. 반면에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사명 동기는 낮으나 획득한 이윤으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소셜벤처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회문제의 해결과 동시에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벤처 정신을 지니고 있는 소셜벤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셜벤처에서의 혁신은 지속적인 가치 창출이라는 핵심적 수단이 되어주었습니다. 이러한 소셜벤처는 그 목적과 방식에 따라 이윤을 창출하는 비영리기관, 사회적 기업, 사회적 책임 기업 그리고 사회적 책임 지향 기업 등 다양한 조직형태로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기업, 사회적 기업, 혁신 사례, 혁신 기업 전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가정신 교육의 필요성 (0) | 2022.07.27 |
---|---|
환경창조 메커니즘과 기업가 정신 사례 (0) | 2022.07.27 |
혁신의 필요성과 기업가정신 사례 (0) | 2022.07.27 |
혁신과 환경창조를 위한 자원조달 (0) | 2022.07.27 |
창업기회의 포착 및 사례 (0) | 2022.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