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기업가정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경제는 우리 경제의 중요한 영역입니다. 사회적 경제를 이끌어갈 사회적 기업은 올바른 사회적 기업가의 정신이 바탕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사회적 기업의 뿌리 역할을 하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 대하여 기업가 정신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기업가정신 VS 기업가 정신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첫 주의 강의에서 배운 기업가와 기업가정신에 대해서 생각해봅시다. 기업가와 기업가정신 그리고 사회적 기업가와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의미를 같이 살펴보면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대해 이해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오스트리아 경제학자 Joseph Schumpeter는 기업가를 사회의 생산능력을 향상하며 경제적 변화를 창출하는 창조적 파괴를 이루어내는 사람이라 정의하며, 이런 태도와 행동양식을 기업가정신이라 지칭합니다. 사회적 기업가정신 교육의 대가인 Greg Dees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가들은 공공의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며, 혁신하고 적응하며, 대담하게 행동하고, 통제할 수 없는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강한 책임감을 표출하는 사람이라고 설명합니다. 정리하자면, 사회적 기업가는 충족되지 않은 사회적 욕구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대한 혁신적이고 지속적인 해결책을 개발하여 사회적 가치뿐만 아니라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사람인 것입니다. 이에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혁신과 변화를 비전으로 만들고 이를 실현해 나가는 것을 사회적 기업가 정신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대한 의미를 각각 살펴보았는데요. 각각의 의미를 생각해보며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기업가정신 두 개념은 변화의 기회를 창출하는 과정을 지닌다는 점과 기존의 시스템에서 벗어나 새로운 균형 상태를 모색한다는 역할에서 공통점을 가집니다. 즉, 기업가적 과정과 역할이라는 공통된 속성을 갖고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두 개념의 대상과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점은 분명해집니다. 기업가정신의 적용 대상은 영리 기업인 반면,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사회적 기업입니다. 경제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적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가정신은 주주 및 고객 등 제한된 이해관계자를 중시하며 수익성을 중시하는 반면,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이해관계자 모두를 중시하며 공익성을 중시합니다.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공통점과 차이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변화 속 문제보다는 기회를 발견하여 그 기회를 보다 나은 가치로 창출하는 과정과 기존의 시스템에서 벗어나 새로운 균형 상태를 모색한다는 점에서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공통점을 지닙니다. 수익성을 중시하는 기업가 정신과는 달리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우선시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의미와 공통점, 차이점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어서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목적과 실천과정에 대해 알아보며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목적과 실천과정
사회문제 해결을 달리 표현하자면 사회를 이롭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특히, 빈부격차를 해소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이러한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혁신을 계획하고 검증하여 하나의 제도로 만드는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시스템에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문제나 충족되지 않은 욕구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으로 가치를 창출하여 새로운 사회로 변화해 나가는 것이 바로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목적이라 하겠습니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목적은 경영에 있어 이윤 창출이 아닌 사회적 문제 해결입니다. 이런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서 기업의 지속 가능성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이 지속되어야지만 사회적 문제가 원활히 해결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의 지속가능성은 사회적 문제 해결의 열쇠와도 같다고 하겠습니다. 사회적 기업의 지속을 위해서는 탄탄한 실천과정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실천과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실천과정은 발견-기회추구-실천-가치 창출의 단계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발견'의 단계는 사회적 기업가가 다양한 사회문제를 접하면서 변화의 필요성과 사회적 책임의식을 느끼는 단계입니다. '기회 추구'의 단계는 문제점을 인식한 후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적 기회를 탐색하고 창조적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단계입니다. '실천'의 단계는 사회적 기업가가 사회적 기업을 설립함으로써 사회적 가치 추구를 위해 기업가적인 역량을 발휘하는 단계입니다. '가치 창출'의 단계는 사회적 기업가가 사회적 공감을 이끌어내고 이를 지속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입니다.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실천 과정을 이렇게 4단계로 구분하는 것은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화학물질처럼 불변하는 요소의 조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기업가 개개인의 고유한 문제 인식 그리고 해결 방식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비교해보고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목적과 실천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새로운 해결책을 창출하여 새로운 사회변화를 만드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발견-기회추구-실천-가치 창출이라는 실천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또한 사회적 기업의 지속은 보다 나은 사회로의 변화를 이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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